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네덜란드 석사 일기

네덜란드에서 취업하기 쉬운가요?

by 우멩 2017. 1. 3.
반응형


블로그에서 많은 분들이 질문 합니다. 

네덜란드에서 취업하기 쉬운가요?


일단 '쉽다' 라는게 기준이 없고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대답하기가 힘든 질문이지만

우리나라에 비하면 '아니오'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면 우리 한국사람들은

1. non-EU라 비자받기가 힘들고 

2. 더치를 못하니까요 (물론 더치를 하는 분도 있겠지만 안그런 분들이 더 많다는 가정 하에) 


저는 처음에는 1이 더 큰 방해요소라고 생각했는데, 주변을 보면 그렇지도 않더라구요. 

(비자 발급을 위해 드는 돈/시간/노력이 회사 입장에서 봤을 때 정말 괜찮은 사람을 위해서라면 별로 큰 게 아닌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네덜란드에서 졸업하면 zoekjaar (job search) visa 를 1년간 받을 수 있어서, 이 기간동안 회사에서 나의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ㅎㅎ


그러니 사실 더 힘든 것은 2 인것 같습니다. 

무조건 더치를 배우는게 (완벽하지 않더라도) 플러스로 작용하구요. 


심지어 저는 외국인이 (중국 인도 등등) 많이 다니는 큰 기업에 면접을 봤는데

제가 더치를 잘 못한다고 하니, 면접하시는 분께서, 영어로만 회사 일 하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동료들과 어울리고, 커피마시며 하는 얘기들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려면 더치를 말하지는 못하더라도 알아들을수는 있어야 한다. 라고 하더군요. 



그러니 한국사람이 한국에서 취업하려면 

1. 비자도 필요없고

2. 한국어도 잘하니 

네덜란드에서 하는 것보다 훨씬 쉽겠죠!!! 

결국 네덜란드에서 취업하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한국보다 어렵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