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네덜란드 석사 일기

[네덜란드 석사 일기] 2015년 7월, 드디어 졸업하다

by 우멩 2016. 12. 5.
반응형



2015년 7월 9일 

드디어 졸업하다. 



디펜스 30분 전에 학교로 갔다. 리셉션에 가서 키받고 강의실가서 컴퓨터키고 세팅하고.. 

근데 이상하게도 별로 긴장은 안됐다. 



사실은 하루 전날 8일에 컨퍼런스 가서 이미 발표를 한 번 했기 때문에 거기서 털린 것만 ㅋㅋ 좀 준비하고 갔다.




시간이 되니 사람들이 좀 오고 교수들도 오고 발표를 시작했다. 

네덜란드에서 졸업하는 날은 석사 논문 디펜스 날이다. 교수 (수퍼바이저) 외에는 내가 아무나 부를 수 있다. 

진짜 안떨려서 ㅋㅋㅋㅋ 막 했는데 나중에 애들이 엄청 자신감 있어 보였다고.. 그랬구나... 나 별로 자신없는데...... 

끝나고 교수들이 한명씩 폭풍질문하고 내가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 내 성적이 결정된다. 





가장 왼쪽- external supervisor로 학교 근처 회사 연구원인데 초반에 시작할 때 한번밖에 안만나서 그런지 뭐 잘 모르고 말도 안되는 질문을 좀 했다.. 그리고 확실히 교수들보다 훨씬 practical 한 질문을 많이함. 

왼쪽에서 두번째- 2nd supervisor 인데 이전 미팅때 자기가 지적한 거 다 고쳤더니 좋아했다

그리고 나.

오른쪽에서 두번째- 1st supervisor인데 자기한테 컨펌 다 받고 한건데 이거 왜일케 햇냐고 겁나 깜ㅋㅋㅋ 근데 나도 확신치가 않아서 의견묻고 괜찮은것 같아서 넘어갔는데 ㅋㅋㅋㅋㅋㅋ 좀 뒤통수 맞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어찌보면 내가 제대로 못한게 잘못이지 싶다

가장 오른쪽- chair 로 내가 젤 좋아하는 울 교수님. 울 엄마도 자꾸 이 아저씨 성격 넘 좋아보인다고. ㅋㅋㅋㅋ 나중에 와인 한병 선물로 줬다. 




이렇게 질문 다 하고 자기들끼리 나가서 점수 정하고 들어와서 chair가 니 성적은 뭐고 이건 졸업장이야. 하면서 주면 내가 거기에 사인을 하면 끝난다.



사인 중 ㅎㅎ





그렇게 드디어 졸업을 했다. 

진짜 이 날이 오다니. 믿기지가 않는다 ㅋㅋㅋㅋㅋㅋ 와우 

정말 힘들었던 석사 생활... 진짜 수고했다 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반응형